본문 바로가기
취미 이야기/가야금

가야금을 배우기 시작했다.(feat.대구국악학원)

by 정이모음 2021. 9. 11.
728x90

대만에서 7년을 살았다.

해외에 살면 애국자 된다더니 나도 예외가 아니다.

한국 음식을 집에서 해 먹고, 한국 영화만 영화관에서 보고, 괜히 한국 소식에 더 예민했다.

 

그래서 한국에 돌아오게 되면 이번 기회에 꼭 국악기 하나 배워야지 마음먹었다.

피아노 학원은 많이 봤지만 국악학원이 있을까 좀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대구에 국악학원이 있었다.

 

 

[대구국악학원 - 홈] 대구국악학원

네이버 검색 - 대구국악학원

daegugugak.modoo.at

이름은 말 그대로 대구국악학원이고, 대구 동성로 시내 한복판에 있어서 찾아가기가 쉬웠다.

처음에는 여기저기 검색하다가 전화로 이것저것 물어보았다.

원장님께서 전화로 바로 상담해주셨는데 친절하고 진심 어린 말투에 레슨을 받기로 마음먹었다.

 

일주일에 1회 20분 1:1 레슨 / 한 달 4회 기준 90,000원 (3개월 등록 시 250,000원)

그 외 악기 대여 한 달 30,000원, 교재값 15,000원

 

비가 내리던 8월 어느 날.

처음으로 대구국악학원을 방문을 하였다.

학원 내부는 여기저기 나무 빛깔 국악기들로 가득해서 내가 원하던 모습이었다.

원장님은 노란 장발의 멋쟁이 남자분이셨다.

국악학원 특성상 내부가 신발을 벗는 공간이었는데 나는 다행히 덧버선을 준비했다.

대구국악학원 내부 모습

내가 갔을 때는 마침 다른 학생들의 해금과 가야금 레슨이 있었는데 다들 성인 취미반이었다.

학원이 4층이라 계단을 올라오면서 국악 입시 학생들의 축하 팸플릿들이 줄지어 있길래 취미 학생이 적구나 했는데 의외로 취미/초보 학생이 많았다.

 

전화할 때 인상과 마찬가지로 원장님은 아주 부드럽고 경쾌한 분이셨다.

학원 등록 내용들 이것저것 모두 상세하게 안내를 해주셨고, 나는 3개월 수업료, 가야금 대여료, 교재비를 지불한 후 바로 수업을 시작했다.

역시 처음이라 평소 양반다리도, 가야금이 오른쪽 무릎 위에 올라온 것도 어색했다.

가야금의 빳빳한 현에 손을 대니 끊어질까 봐 겁도 났다.

 

그래도 선생님은 재밌고 노련하게 수업을 진행하셨다.

첫 기초가 중요하기에 손가락에 위치선을 그려가며 자세를 잡아주셨다.

가야금 자세 잡기

선생님은 분명 레슨 시간이 20분이랬다.

근데 자세와 함께 현 뜯기 기초만이 아니라 주변 지식 배경들도 함께 이야기하시는 찐 선생님이셨다.

내 기억으로는 거의 40분 가까이 레슨을 했다.

선생님은 누가 물어보면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그냥 다 퍼주는 스타일이었다.

선생님의 밝고 긍정적인 텐션에 첫 레슨은 생각보다 너무 알찬 시간이었다.

 

그리고 그다음 주에도 두 번째 레슨을 받으러 갔다.

나름 집에서 대여한 가야금으로 연습한다고 했는데...

몸으로 주법을 익히랬더니 손가락만으로 꿈질꿈질대는 나쁜 습관을 만들어 버렸다.

 

그래도 선생님은 화 한 번 안 내셨다.

오히려 내 자세가 왜 나쁜지 교정을 봐주고 물어보는 것에 모두 대답해주셨다.

정말 학원을 잘 골랐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생님은 두 번째 레슨도 20분을 초과하여 열정적으로 아낌없이 주셨다.

 

사실 고를 수 있는 국악학원도 없다.

대구시에서 학원 업종으로 인증하는 국악학원은 여기 대구국악학원 뿐이었다.

다른 곳은 학원/교습 업종으로 아직 인증받지 않은 곳이거나 입시 학생들의 전문 1:1 레슨, 문화센터 강좌 정도이다.

여기 선생님을 다른 곳 강사와 비교하면 확실히 학생 교습에 대한 책임과 깊이에 대한 마인드가 다르다.

 

원장님의 희망사항은 피아노 학원만큼 국악 학원도 사람들에게 보편화되어 쉽게 국악을 접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셨다.

가야금 하나 배우러 갔다가 참 배울 게 많은 분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열심히 배워봐야겠다.

곡 하나 연주하려면 1년은 걸리겠지?

 

대구국악학원 정보

현악기 : 가야금, 거문고, 해금, 아쟁
관악기 : 대금, 소금, 피리, 단소
국악 성악 : 판소리, 민요 등
- 국악 초보, 취미, 입시반 모두 수업 가능

홈페이지 : https://daegugugak.modoo.at/
네이버 카페 : http://cafe.naver.com/daegugugak

전화 : 053) 253 - 7980
찾아가는 길 : 대구광역시 중구 봉산동 34-8 4층 (반월당역 10번 출구 2분 거리)

 

-이어진 가야금 배우기 포스팅

https://kwon1230.tistory.com/96

 

가야금을 배운 지 한 달 반, 나의 진도(6회 레슨까지)

가야금을 배운 지 한 달 반이 지났다. 대구국악학원에서 벌써 7회 레슨을 받았고 학원 내에서 다른 분들과 얼굴을 익히며 조금씩 친해졌다. 다들 취미반이라 그런지 진도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

kwon1230.tistory.com

 

728x90

댓글